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피해야할 3가지

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피해야할 3가지

오늘은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여러가지 부작용을 예방하고 백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3가지에 대해 정리해드리려 한다.


글의 순서

  1. 백신 효과 높이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피해야할 3가지
    1. 음주
    2. 밤샘, 수면부족
    3. 과도한 운동
  2. 기타 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백신 효과 높이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피해야할 3가지


음주

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중 첫 번째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피해야 할 것은 바로 음주다.

물론 현재 아직은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정확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음주를 하고 나서 코로나 19 백신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아직 확실히 밝혀진 연구는 없다.

하지만 알코올 리서치라고 하는 학술지에 실린 일반적인 백신에 관련된 연구 결과가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술을 먹게 되면 면역력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백신을 맞고 나서 술을 먹게 되면 백신 효과의 감소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술을 먹으면 숙취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숙취로 인한 증상들이 백신의 부작용과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면 두통이나 피로감 또는 근육통이 숙취로 인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구분하기가 어려워서 백신 접종 이후에는 술을 안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만약 코로나 19 백신 부작용이 확실하게 느껴진다면 보통 타이레놀 같은 약을 먹게 되는데, 술을 먹은 상태에서 간에서 대사되는 약인 타이레놀까지 먹게 되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백신 접종 이후에는 가급적 금주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음주

– 술을 마시면 면역력 감소 -> 백신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 숙취 증상이 백신의 부작용과 혼동될 수 있다.

–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밤샘, 수면부족

두 번째 백신 접종 이후에 피해야 할 것은 바로 수면 부족이다.

수면시간이 줄어들면 항체 생성률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백신 접종 이후에 잠을 너무 못 자게 되면 확실하게 백신 효과는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잠을 푹 자는 것이 백신 효과를 올리는데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 19백신 뿐만이 아니라 독감 백신 또는 a형 간염 백신도 맞고 나서 잠을 푹 자는 것이 백신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2. 밤샘, 수면부족

– 수면시간이 줄면 항체 생성률이 떨어진다.


과도한 운동

세 번째 백신 접종 후에 피해야될 것은 과도한 운동이다.

과도한 운동을 했을 경우 우리는 몸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근육통을 느낄 수가 있다.

이런 것들이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 증상과 비슷하여 헷갈릴 수가 있고, 부작용이 생겼을 때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부작용의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 3일 정도는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과도한 운동

– 근육통이 백신 접종 부작용과 헷갈릴 수 있다.

– 부작용이 악화될 수 있다.


기타 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이외에도 백신 효과 높이기 방법으로는 오랜 시간 목욕을 하지 않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우리가 오랜시간 목욕탕에서 목욕을 하면 그 자체로 우리가 피곤함을 느낄 수 있고 그것으로 인해서 또 감기 증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흡연도 백신 효과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이탈리아 연구팀이 연구한 자료를 보면 흡연한 사람들이 흡연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백신의 효과가 40%나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평상시 흡연을 하지 않는 분들이 백신효과가 더 좋다는 것이다.

물론 이 또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그래도 흡연자들이 조금 더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백신패스가 시행되버린 지금 모두 접종 잘 하시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되었으면 좋겠다.

백신 효과 높이는 방법

추천 포스팅 :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부 – 밭을 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