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추천 이유 8가지 vs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왜 사용하는 걸까? 네이버가 검색엔진 점유율을 독점하고 있는 한국에서, 굳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 네이버 블로그, t-story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 단점을 알아보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글의 순서



워드프레스 란 ?

워드프레스는 한마디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무료로 블로그,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다.

워드프레스를 통해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온 것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시장 점유율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웹사이트 3개 중 하나(33.3%)는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

이런 엄청난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한국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너무나 독점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굳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프로 보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순위 변화 (2001-2019)

그러나 네이버는 무분별한 광고로 정보의 품질 면에서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압도적이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이 급감하고 구글의 점유율이 34%까지 급등하게 되면서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 큰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글에 최적화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심이 생기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네이버가 망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


연관 포스팅 :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 모델, 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워드프레스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쉽게 시작이 가능하다.(진입장벽이 낮다)
  2. 네이버에 노출, 국내 이용자 유입이 많다.
  3. 사람들과 소통이 많다.
  4. 블로그 체험단이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최적화된 블로그이다. 광고로 인한 정보의 신뢰도 등과 같은 문제로 현재 하락세인 플랫폼이기는 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블로그 진입장벽이 낮다는 이점이 있고 한국 내 검색엔진 점유율 1위 플랫폼인 것은 명확하다.

이로 인해서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는 장점은 국내에서 유입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고 이는 소통이나 마케팅 활용에 효과적이라는 이점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1. 경쟁이 치열해 상위노출이 어렵다.
  2. 애드센스 광고 수입 창출이 불가능하다.
  3. 네이버가 하락세이거나 망하면 힘들어진다.
  4. 블로그 자료의 질이 떨어진다.(광고가 너무 많다.)
  5. 저품질 위험이 크다.

그러나 이용자가 많은 만큼 경쟁이 치열해 컨텐츠 상위노출이 어렵고, 폐쇄적인 구조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입 창출이 불가능하다.

물론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있지만 이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 금액이 현저히 낮다.

그리고 최근 네이버 블로그가 무분별한 광고로 인해서 블로그 자료에 대한 신뢰도를 잃어가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 점유율의 변화만 봐도 알 수 있는데 네이버가 하락세를 극복하지 못해서 망하게 되면 네이버 블로그는 아무 소용이 없다.

즉,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가 망할 수도 있다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저품질 블로그로 네이버에서 판단내릴 경우 하루아침에 노출이 제한되는 위험이 존재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워드프레스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1. 애드센스 광고, 제휴마케팅이 가능하다.
  2. 블로그를 내 마음대로 디자인 가능하다.
  3. 홈페이지 제작보다는 쉽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만든 블로그로 다음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는 블로그다.

네이버보다는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고 포스팅에 애드센스 광고(구글 광고) 삽입이 가능하고, 스킨 편집 또한 가능하다.

물론 약간의 코딩이 필요하지만 이는 조금만 검색해보면 충분히 누구나 할 수 있을 만큼의 코딩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1.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이용자가 많지 않다)
  2. 티스토리 블로그도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3. 저품질의 위험이 존재한다.

티스토리는 네이버보다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네이버만큼의 이용자가 없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그리고 티스토리 또한 다음이라는 플랫폼에 속해있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언제든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블로거들에게 공포인 저품질의 위험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존재한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단점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

  1. 플랫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절대 망할 가능성이 없다.)
  2. 구글에 최적화되어있다.
  3. 제한이 없다.(애드센스, 제휴마케팅, 디자인)
  4. 저품질의 위험이 거의 없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나만의 홈페이지를 무료로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으로 제한이 없다. 애드센스, 제휴마케팅, 디자인 등 모든 것이 자유롭다.

그리고 세계적인 검색엔진이자 국내에서도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구글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어떤 플랫폼에 속한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나 다음이 사라지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저품질의 위험 또한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단점

  1. 호스팅 + 도메인 주소 비용이 든다. (한달에 커피 2~3잔)
  2. 시작이 어렵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높은 자유도 만큼 네이버나 티스토리 보다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고,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 자체는 무료이나 웹 호스팅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어마어마한 코딩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웹 호스팅 비용 또한 한 달에 커피 2잔정도 값이면 충분히 투자해볼만 한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추천 이유 8가지

구글에 최적화 되어있다.

네이버 블로그가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로 점유율이 급락한 반면 구글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은 급등했다.

곧 구글이 네이버를 넘어서는 날이 올 것이고 이를 통해서 볼 때 구글에 최적화되어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훨씬 매력적일 수 있다.


저품질 위험성이 거의 없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각 플랫폼들의 알고리즘에 따라 포스팅의 질이 낮다고 평가할 경우 저품질로 분류되어 블로그 노출이 제한된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에는 내 개인의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저품질의 위험성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다른 블로그에 비해 안정성이 높다.

또한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처럼 플랫폼에 소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플랫폼이 망해서 블로그가 타격을 받는 일이 없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빠르고 자유롭게 광고배치가 가능하다.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한 수익구조 중에 하나로 구글에서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광고 삽입을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맞춤형 타겟광고를 통해서 수익률 높은 광고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는데 구글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광고 권한 승인이 필요하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구글 광고 권한 승인이 빠른 편으로 알려져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 고시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다는 뜻인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든 나는 3일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광고배치 또한 플러그인을 통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블로그로 수정이 쉽고 자유롭다.

사람에 따라서 어렵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현재 이 블로그를 내가 만든 것을 보면 누구나 책이나 동영상을 보고 따라만 해도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수정 또한 매우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lementor 라는 플러그인은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자신만의 블로그를 디자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표적인 플러그인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은 무료

워드프레스는 누구나 전문지식이 없어도 무료로 다운받고 설치, 편집, 사용이 가능한 저작도구로 다양한 디자인의 테마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연락처 폼, sns 연동 등의 기능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무료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비용은 무료지만 웹사이트를 언제 어디서든 주소를 검색해서 24시간 내내 방문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웹호스팅과 도메인 주소 비용은 한달에 커피 2~3잔 정도 발생한다.


꾸준한 업데이트

워드프레스로 제작되는 홈페이지는 세계에서 33%정도가 된다. 이는 곧 이용자가 많다는 뜻이고, 꾸준한 업데이트로 다양한 디자인의 테마가 개발되고 있고, 다양한 기능의 플러그인도 개발되어 트랜드에 맞는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다.


블로그 유지 보수 관리가 쉽다.

워드프레스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영상을 조금만 보면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 블로그만 봐도 어마어마하게 잘 만들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나에게 필요한 기능은 다 갖추고 있고 만족스럽게 관리하고 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과 워드프레스 장단점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하는 8가지 이유에 대해서 말해봤다.

블로그 선택은 각자가 추구하는 바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앞서 말했던 내용들에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해서 하나만 말하고 싶은 것은 문과에 회계학과인 나도 이 블로그를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블로그 추천 이유 8가지 vs 네이버, 티스토리”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