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명언 3가지 확실한 자극, 동기부여

공부 명언, 확실한 자극과 동기부여

삶은 공부의 연속이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분명 자발적으로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사람이기보다는 해야만해서 하는 공부를 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해야만해서 하는 공부를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해나가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의무적으로 하는 공부를 끝까지 하는 이유는 길고 긴 인고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분명히 그 시간을 보상해주는 달콤한 성과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달콤한 성과에 거의 다 왔는데 뒷심이 점점 떨어져가는게 느껴지는 당신,

현실은 유튜브를 보고 있지만, 머리는 공부를 해야함을 알기에 유튜브를 보고는 있지만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당신에게

확실한 공부 자극과 동기부여를 드리고자 공부 명언 3가지를 준비해봤다.

공부 빼고 다 재미있다는 시험 기간 중에 잠깐 쉬어가면서 읽어보라, 분명 공부가 하고 싶어질 것이다.


글의 순서


공부 명언 3가지


공부 명언 1. 가슴을 설레게 하는 선명한 꿈을 가져라.

세상에는 공부 말고 재미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 하다못해 멍때리는 시간조차 공부보다 재밌는 때가 있다.

그런데 왜 어떤 이들은 공부를 하는 걸 더 재밌어 하는 걸까? 노는 것보다 공부하는 게 더 좋다고 말하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그들의 가슴 속에 ‘선명한 꿈’이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꿈과 헛꿈의 차이는 ‘설렘’에 달려 있다. 진정한 꿈은 그것을 떠올리는 것 만으로도 가슴이 설레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진정한 꿈은 설렘에서 나오고, 헛꿈은 욕심에서 나온다.

헛꿈은 설렘 없이 욕심으로만 가득 차, 그것을 떠올리면 부담스럽고 오히려 진이 빠진다. 때문에 가슴 속에 진정한 꿈이 있는 사람은 저절로 힘이 나고, 가슴 속에 헛꿈이 있는 사람은 저절로 힘이 빠진다.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진정한 꿈이 있다면 게으를 시간이 없다.

잠깐 누워서 쉬다가도 벌떡 일어나 공부를 하러 간다. 시간이 아깝기 때문이다. 지금 조금 더 누워있는 것 보다 내가 이루고자하는 꿈이 훨씬 더 가치있다면 그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니 공부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설레게 하는 진정한 꿈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진정한 꿈이 있는가? 당신을 설레게 하는 꿈이 있는가?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선명하고 명확한 꿈이 있는가? 없다면 그것 부터 찾아라.

그것이 무엇이든 상관없다.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걸 해야 성공할 수 있다. 공부를 하는 이유가 뭔가. 성공하기 위해서 아닌가?

내가 하고 싶은 걸 하지 않고 남이 하라는 걸 하게 되면, 평생 남이 하라는 대로 인생을 살게 된다.

지금 내 꿈을 쫓지 않고 남이 시키는 대로 살면, 평생 내 꿈은 못 이루고 남의 꿈만 이뤄주다 생을 마칠 것이다.

그런 삶을 살고 싶은가?

내 꿈을 찾아라. 진짜 꿈을 찾으면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나에게 이런 끈기가 있었어? 나에게 이런 재능이 있었어? 매 순간 스스로에게 감탄하며 즐겁게 공부하게 될 것이다.

– ‘성공하는 진짜 특별한 방법’ 이지영쌤


진정한 꿈과 헛꿈을 구별하는 법

무엇이 진정한 꿈이고 무엇이 헛꿈일까. 사실은 그걸 구분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진정한 꿈을 찾는 법에 대해서는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좋다.

[Full ver.] 부자들은 100번 쓰면서 꿈을 현실로 만든다! l 김승호 회장 특강 2부

김승호 회장은 세계 각지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성공한 기업가로 수 천억 원대 자산가이다.

김승호 회장은 ‘내 꿈을 이루는 방법’으로 노트에 백 일 동안 백 번씩 내 꿈을 적으라고 권한다. 그는 그 방법을 통해 지금껏 여러 개의 꿈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리고 덧붙이길 ‘백 번씩 백 일 동안 쓰면 이뤄지는데, 그걸 못하고 포기할 꿈이라면 그건 진정한 꿈이 아닌 것이다. 포기하고 다른 꿈을 찾아라’ 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백 일 동안 백 번 쓰기. 사실 말로 듣기에는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저 정도로 진짜 꿈이 이루어진다고? 귀를 의심하게 할 만큼 쉬워 보인다.

하지만 막상 해보면 쉽지 않다는 걸 금방 깨닫게 된다. 지루하고, 귀찮다. 팔도 아프고 어깨도 아프다. ‘이런 걸 해서 진짜 되겠어?’ 하는 의심이 찾아오고, 결국 포기하게 된다.

나는 글쓰기가 아니라 말하기로 바꿔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한다. 백 번 쓰기에 비하면 백 번 말하기가 훨씬 쉬울 것 같아 보이지만 소리내서 말하는 것도 똑같은 말을 백 번 하려고 하면 귀찮다. 목도 아프고, 남들 보기에 미친놈처럼 보일까 싶어 잘 안 하게 된다.

백 번 쓰기든 백 번 말하기든 핵심은 ‘간절함’에 있다.

‘이렇게 라도 해서 꿈을 이루겠다’와 ‘이렇게까지 하고 싶진 않다’ 에서 하느냐 안 하느냐가 갈린다.

간절하지 않으면 진정한 꿈이 아니다. 반드시 이루고 싶은 간절한 꿈이라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꿈을 이루려 할 것이고, 꿈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어떤 일이 생기든 안 하려 할 것이다.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다면 지금 내가 세운 목표를 하루에 백 번씩 소리내서 말해보라. 한 번에 백 번 말하기가 어렵다면 한 시간마다 열 번씩 해서 하루에 백 번을 채워보라.

그걸 못하면 그건 내 진정한 꿈이 아닌 것이다. 백 번 말하기가 가능한 다른 꿈을 찾아라. 무엇을 하든 진짜 내 꿈을 쫓아야 제대로 공부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 100일 동안 100번 쓰면 이루어진다? 성공한 부자들의 습관 l 김승호 회장 특강 2부


공부 명언 2. 정말 하고 싶은 걸 잘하려면 다른 것들은 포기해야 한다.

"언제 또 이런 프로그램을 해볼 수 있겠냐.." 무도 종영 2주년, 쉼표특집 텐트토크 | 무한도전⏱오분순삭
< 8분 50초부터 보세요 >

우리는 ‘동시적 존재’가 될 수 없다. 이 말은 즉, 우리는 한 번에 한 가지 일 밖에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거실에서 TV를 보면서 동시에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침대에 누워 유튜브를 보면서 동시에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들 사이에 우선순위를 매겨서 ‘내가 정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우선적으로 쏟아 부어야 한다. 나머지 일은 그 다음에 하는 것이다.

국민MC라 불리는 유재석님은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포기하지 않고서 내가 바라는 걸 이룰 수는 없다. 두 개를 다 가질 수는 없다’ 라고 한다.

그래서 그는 좋아하던 담배를 끊고, 집에서 게으르게 누워 쉬는 대신 헬스장에 가서 부지런히 운동을 한다. ‘추격전’의 아슬아슬한 스릴감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포기한 것이다.

당신은 지금 당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쓸데없는 것에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고 ‘정말 하고 싶은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는가? 시간과 에너지를 갉아먹는 것들을 멀리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충전시키는 것들을 가까이하고 있는가?

오해는 말자. 쉬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쉬지 않고 전속력으로 달려서는 목표를 이루기가 힘들 것이다. 대체로 모든 공부는 장기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휴식과 시간 낭비, 재충전과 자기 합리화는 엄격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5분이 두 개 모이면 10분이고, 10분이 세 개 모이면 30분이며, 30분이 두 개 모이면 한 시간이다. 5분, 10분 쓸데없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면서 자기 합리화를 하면, 그만큼 내가 해야 할 일에 쓸 시간과 에너지는 모자를 수밖에 없다.

시간과 에너지를 알뜰살뜰 모아 내 꿈에 쏟아 부어야 비로소 꿈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언제 또 이런 프로그램을 해볼 수 있겠냐.." 무도 종영 2주년, 쉼표특집 텐트토크 | 무한도전⏱오분순삭


공부 명언 3. 내가 나 자신에게 감동할 정도로 공부하라.

내가 나 자신을 감동시킬 만큼 최선을 다 해야 내가 감동할 만한 결과를 맞게 된다. 적당히 대충 하면, 적당히 대충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최선을 다하면 감동할만한 결과 뿐만아니라 성취감과 자신감도 남는다.

나 이렇게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었어? 나에게 이런 능력이 있었어? 나 내 생각보다 좀 더 멋있는 사람인데?

이렇게 자신감이 쌓이면, 그게 또 다른 꿈에 최선을 다하게 되는 자산이 된다.

최선을 다 해본 사람은 끝없이 새로운 꿈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끝내 성공할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감동할 정도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마침내 감동적인 결과를 맞게 된다. 하지만 매번 자기 자신에게 실망할 정도로 불성실한 사람은, 끝없이 남 탓만 하며 인생을 허비하게 된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지금도 결코 늦지 않았다.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최선을 다하면 당신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조건 – The Human Condition EP50 # 004


지금까지 공부하는데 있어 동기부여가 될 만한 공부 명언 3가지를 소개해봤다.

공부가 힘겨울 때 한번씩 되뇌어보면 힘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내 인생 모토는 Just Do It 이다. 생각이 많으면 실행 자체가 어려워지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일단 하고 본다.

이제 이 글을 다 읽었다면 다른 생각은 다 접어두고 지금 해야할 일만 Just Do It 하면 된다.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당신은 멋지다! 그러니 이제는 다른 생각 접어두고 Just Do It!

김연아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거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인간 관계 명언 5가지 feat. 박명수 어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