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원인 7가지, 대상포진은 왜 발생할까?

대상포진 원인 7가지, 대상포진은 왜 발생할까?


올 여름 친한 친구와 한달 정도 우리집에서 함께 지내게 되었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 친구가 자꾸만 피곤해하고 컨디션이 안좋더니 허리 쪽에 물집이 생겨났고, 병원에 가서 대상포진 진단을 받았다.

친구가 정말 아프다고 그렇게 좋아하던 술도 딱 끊고 휴식과 절대 안정을 취하는 모습을 보니 예전에 내가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가 생각났다.

그리고 문득 이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이 왜 발병하는지, 대상포진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알려져있기로는 대상포진이라는 병은 주로 군인이나 노년층에게서 발생한다던데, 왜 우리는 젊은 나이임에도 대상포진을 앓게 된 것일까?

이 글을 통해 대상포진 원인 7가지를 알아두면, 앞으로 대상포진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글의 순서


대상포진 원인 7가지

대상포진 원인 7가지
출처 : healthycare.tistory.com

대상포진의 원인은 바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것(Varicella-Zoster Virus)으로,

어릴 때 몸에 들어와서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수두 치료 후에도 몸 속에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이 약해졌을 때 대상포진으로 피부에 나타나게 된다.

즉, 대상포진을 앓게 되는 이유는 숨어 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숨어 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다시 활동하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대상포진 원인 1) 노화에 따른 면역력 저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19년 한해 대상포진 진료환자는 총 74만 명으로 그 수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대상포진 원인 1 연령별 대상포진 환자 비율

2019년 대상포진 환자 중에서 5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총 63.2%이며, 40대는 15.8%, 20대와 30대는 각각 6.1%와 11.7% 비율을 차지했다.

이를 통해서 볼 수 있듯이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50대 이상에게 주로 발병한다.

따라서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면역력 유지를 위해 각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대상포진 원인 2) 과로

대상포진은 노인들만 걸리는 병이 아니다. 최근 들어서는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을 앓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젊은 층에게서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과로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무리한 업무와 노동, 고생스런 출퇴근, 가사 노동, 수면 부족 등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상포진 원인 3) 스트레스

대상포진 원인 2

몸과 마음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마음이 건강하지 못하면 몸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혹은 우울이나 불안이 심한 경우 몸의 면역 체계가 무너지며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스 해소를 잘하고, 마음 속 분노, 우울, 욕심, 불안 등을 잘 다스리는 것이 필요하다.

음주, 흡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대상포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산책, 가벼운 등산, 요가, 스트레칭, 명상, 수다떨기 같은 활동을 하는 것이 대상포진 예방에 더 좋겠다.


대상포진 원인 4) 무리한 운동

대상포진 원인3

살을 빼기 위해서 혹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하는 운동도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다.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운동한 후에, 몸이 식기 전 샤워를 하고 체온을 유지해주는 것이 바로 대상포진을 막는 건강 비결이다.


대상포진 원인 5) 무리한 다이어트

무리한 다이어트 역시 영양 불균형을 일으켜 면역력을 떨어뜨림으로써 대상포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뻐 보이려고 다이어트를 하다가 오히려 대상포진으로 인해 몸에 심한 흉터가 남을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거나 영양소가 불균형한 식단(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오래 유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원인 6) 영양 불균형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영양 불균형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채소와 과일을 적게 섭취하는 경우, 면역력 향상에 도움 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여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니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평소 채소와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해야 하고, 종합비타민 역시 적당량을 꾸준히 챙겨먹어주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원인 7) 불규칙한 생활

음식을 배불리 먹고, 잠 푹 자고, 푹 쉬고 있는데도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다.

바로 불규칙한 생활 습관 때문이다.

매번 식사 시간이 다르고, 식사량이 다르고, 수면 시간과 수면 양이 다르고, 운동량이 부족하다면 체내 질서와 균형이 깨지면서 대상포진이 올 수 있다.

밤 늦게까지 술을 마시는 것도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는 불규칙한 생활 습관 중 하나이다.

그러니 가급적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다.

같은 시간에 비슷한 양의 밥 먹기, 같은 시간에 자서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같은 시간에 비슷한 강도로 꾸준히 운동하기 등이 대상포진을 막는 예방법이다.


지금까지 대상포진 원인 7가지를 알아보았다.

이제 대상포진을 일으킬 만한 원인들을 파악했으니, 앞으로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을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혹여나 대상포진에 걸렸다 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듯이, 내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대상포진의 원인을 알고 있다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백 번 싸워도 백 번 다 이길 수 있을 것이다.


대상포진은 결코 가벼운 질병이 아니다.

대상포진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 경우 큰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시력과 청력을 잃을 수도 있고, 극심한 신경통을 평생 달고 살아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대상포진의 초기 증세는 단순한 감기 몸살과 비슷해 심각성을 알지 못한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대상포진 초기 증세 6가지 체크리스트로 자가진단을 해보고

대상포진 초기 증세가 나타났다면, 한시라도 빨리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다.


연관 포스팅 : 대상포진 초기 증세 6가지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