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부 – 밭을 갈자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머리카락 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진다.

특히 연말연시에 회식이라도 하고 나면, 다음날 머리카락이 유독 푸석푸석하며 가늘고 힘이 없어지는 걸 느끼실 것이다.

머리카락이 가늘어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글의 순서

  1.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부 – 밭을 갈자
    1. 몸을 건강하게
    2. 두피를 건강하게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부 – 밭을 갈자

우선, 비유하자면 머리카락은 ‘밭에 자라는 작물’과 같다.

밭에 심은 작물이 비실비실할 때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밭에 문제가 있거나 풀에 문제가 있거나.

그래서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도 둘로 나눌 수 있다. 바로, ‘두피를 살리거나 모발을 살리거나’ 이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부에서는 먼저 두피를 살려서 굵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드는 방법을 말씀드리겠다.


몸을 건강하게

밭(몸)이 병들어 있으면 무슨 수를 써도 건강한 풀(머리카락)은 자라지 않는다. 따라서 작물(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키우려면 우선 밭(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우선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음주, 흡연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생활 습관을 멀리 해야 한다.

또한, 영양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는 편식, 카페인 섭취 등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카페인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교감신경 긴장증이 생겨 우리 몸이 항상 긴장돼 있는 상태가 될 수 있는데 이는 신체 건강과 모발 건강에 좋지 않다.

또한, 카페인이 이뇨 작용을 일으켜 머리카락으로 가야 할 영양분을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만들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가늘어 고민이신 분은 가급적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몸의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은 멀리 하고, 대신에 적절한 휴식, 적정 수준의 운동, 숙면, 균형 잡힌 식단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몸의 건강을 유지해야 굵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다.


두피를 건강하게

앞에서 말한 ‘몸을 건강하게’ 가 땅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라면, 지금 말할 ‘두피를 건강하게’는 흙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과 같다.

땅(몸)이 건강해도 정작 작물(머리카락)이 뿌리내릴 흙(두피)이 건강하지 못하면 작물(머리카락)이 튼튼하게 자랄 수 없기 때문이다.

머리카락이 뿌리내리고 있는 흙, 즉 두피는 온갖 오염물질로 더럽혀진다. 이 오염물질을 치워줘야 머리카락이 굵고 건강하게 자라난다.

두피에 생기는 기름기(산화 피지)는 두피를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두피를 뒤덮은 기름기가 산화하며 두피를 늙게 만들고, 비듬과 악취를 유발시키며, 모공을 막고, 심한 경우 두피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하루에 한 번은 꼭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감을 때 두피 구석구석 꼼꼼히 기름기를 제거해줘야 한다.

숱이 많거나 두피가 지성인 경우 하루에 두 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단, 머리를 감고 난 뒤에 두피와 모발을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되고 두피를 잘 말려주어야 한다.

두피의 화학물질 역시 씻어내야 한다.

두피에 남은 샴푸, 두피에 묻은 헤어 스타일링 제품 등이 대표적인 잔여 화학물질이다.

나도 술 먹고 밤늦게 귀가하면 귀찮아서 머리에 바른 왁스를 씻지 않고 그냥 자곤 했는데, 그때마다 모발 컨디션이 나빠지는 걸 느꼈다. 그래서 그 후론 아무리 술에 만취해도 꼭 샤워를 하고 머리를 감고 자는 습관을 만들었다.

밭에 화학 오염 물질을 뿌려 놓고 작물이 건강하게 자라길 바란다면, 미친 것이거나 멍청한 것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두피를 오염시키는 화학 물질을 깨끗이 씻어내고 대신 헤어토닉이나 두피 에센스 등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제품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이상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중 두피 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모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방법, 즉 ‘풀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그리고 직접 먹고 효과를 본 바 있는 모발영양제도 다음 편에서 공유해보겠다.


연관 포스팅 :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2부 – 풀을 키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