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Best 5+1 추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추천 베스트 5+1

면역력이란, 우리 몸에 침투한 세균과 병원균 그리고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체내 방어 시스템’을 말한다.

우리는 과로나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나쁜 식습관 등으로 면역력이 무너진 경우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고 감기나 구내염, 장염, 피부염 등을 쉽게 앓게 되며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또한 몸 속에 잠복해있던 간염 바이러스, 결핵균, 수두 바이러스 등이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활발히 활동하게 되어 급성 간염, 결핵, 대상포진 등의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즉, 면역력이란 비유하자면 우리 몸을 지키는 국군이자 경찰과도 같은 것이다.

이토록 중요한 면역력!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푹 자고, 푹 쉬고, 스트레스 덜 받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의 좋은 생활 습관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한 음식이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대상포진 원인 7가지, 대상포진은 왜 발생할까?


글의 순서

  1.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BEST 5 + 1
    1. 마늘
    2. 표고버섯
    3. 현미
    4. 고구마
    5. 고등어
    6. 소고기, 돼지고기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BEST 5 + 1


마늘

면역력에 좋은 음식 마늘

2002 ~ 2003년 사스(SARS)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할 당시 우리나라는 비교적 안전한 편에 속했다.

그 때 있었던 많은 전문가들의 분석 결과 중 하나에 ‘한국인은 마늘을 많이 먹어서 사스에 잘 걸리지 않는다’ 는 분석이 있었다.

위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마늘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매우 큰 효과를 주는 음식이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늘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의 효과로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 피로 회복 효과가 있는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율을 상승시킨다.
  • 항균과 살균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 노화의 주 요인인 활성 산소를 없애는 데 큰 효과적이다.

표고버섯

표고버섯 또한 마늘과 마찬가지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힌다.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과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두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줌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표고버섯 뿐만 아니라 다른 버섯들도 대부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현미

세 번째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가 있다. 현미는 백미보다 도정을 덜 거친 쌀이다. 그만큼 ‘입에서 살살 녹는’ 맛은 없고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

하지만 현미는 도정을 덜 거친 만큼 볍씨에 포함된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현미에는 옥타코사놀, 베타글루칸,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 효과가 백미보다 훨씬 뛰어나다.

옥타코사놀이란 지방족 알코올에 속하는 물질로, 알려진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지구력 상승
  • 콜레스테롤 조절 효과
  • 피로 회복 효과
  • 불면증 완화 효과

고구마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세균과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경로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바로 폐(호흡), 식도(섭식), 피부(상처 또는 흡수)이다.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변형되며, 피부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피부가 유독 약한 사람, 피부염에 시달리는 사람, 환경적으로 피부와 오염 물질이 접촉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라면 고구마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로 베타카로틴은 고구마 뿐만 아니라 당근과 단호박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곧 당근과 단호박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알러지 등 여러가지 이유로 고구마를 먹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당근이나 단호박을 통해 피부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고등어

고등어에는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은 염증을 완화시키며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고등어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 항산화 효과로 신체 조직의 노화를 지연
  • 바이러스 저항력을 높여준다.
  • 혈액순환 개선 및 면역력 상승 효과
  • 심혈관 건강에 도움

이처럼 고등어에는 오메가3와 셀레늄과 같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고기

많은 이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고기는 무조건 건강에 좋지 않다’ 는 인식이다.

물론 육류만을 과도하게 섭취하게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신선한 육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해야만 하는 음식은 결코 아니다.

소고기에 함유된 아연이라는 성분은 백혈구 생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 아연 섭취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돼지고기 역시 단백질, 아연, 비타민 B6, 셀레늄 등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영양소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신선한 육류가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이 꼭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