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빨리 낫는 법 5가지 추천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베스트 5

목감기는 그림자처럼 소리 소문 없이 찾아온다.

어느 날 갑자기 목이 칼칼하고 헛기침이 나더니, 자고 일어나면 침을 삼키기가 어려울 정도로 목구멍이 아파 온다. 심한 경우 입을 벌리기만 해도 목이 아프며,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기도 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 황사와 미세 먼지까지 기승을 부리면 목감기에 걸리기 딱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물 마시기도 힘들고 밥 먹기는 더 힘든 목감기, 어떻게 하면 빨리 나을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목감기 빨리 낫는 법 5가지를 공유하려 한다.

목감기에 취약한 분들이거나 주변에 목감기로 고생하는 지인들이 있다면 이 글을 잘 읽고 목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정리해두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글의 순서

  1. 목감기 빨리 낫는 법
    1. 목의 온도 높이기, 목감기에 좋은 차 추천
    2. 목감기에 좋은 음식 추천
    3. 휴식
    4. 청소
    5. 습도 유지

목감기 빨리 낫는 법


우선 목감기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이비인후과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다.

의사라는 전문가들은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100개의 민간요법보다 의사의 한 가지 처방이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그러나 여러가지 여건 상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없거나 처방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다섯 가지 방법을 통해 목감기를 스스로 치료할 수 있다.


목의 온도 높이기, 목감기에 좋은 차 추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몸의 면역력이 높아지고 염증이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겨울철엔 목도리, 여름철엔 얇은 스카프를 목에 둘러 목의 온도를 높여 보자.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차를 너무 뜨겁게 마시거나 너무 자주 마시는 것은 오히려 식도를 피로하게 만들어 염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신다면 따뜻한 정도의 온도로 하루에 3~4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에 좋은 차로는 유자차, 생강차, 꿀차, 대추차, 도라지차, 연근차 등이 있다.

참고로 보리차는 한의학적으로 몸을 차갑게 만드는 성질이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몸을 차갑게 만드는 차가운 음식(아이스 음료,아이스크림 등)과 술(특히, 맥주)은 멀리해야 한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추천

목감기에 좋은 음식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 그리고 비타민 C와 아연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 식품 등이다.

한의학에서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는 닭고기, 꿀, 인삼, 홍삼 등을 꼽는다. 따뜻한 닭죽이나 닭고기 수프를 먹으면 목감기 완화에 도움된다.

꿀, 홍삼 등은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체질에 따라 복용 여부를 달리해야 한다.

비타민 C와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육류, 해조류, 콩 등이 있다. 귤과 오렌지 역시 비타민 C가 풍부하므로 먹으면 좋다.


휴식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떨어진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는 휴식보다 좋은 것이 없다.

사람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가급적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2~3일 정도 푹 쉬어주자. 2~3일 앓고 나을 것을, 쉬지 않으면 2~3주 앓게 될 수도 있다.


청소

‘감기와 청소가 무슨 상관이 있냐’ 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감기와 청소는 상관이 없지 않다.

목감기 빨리 낫는 방법

먼지, 죽은 각질, 집먼지진드기의 사체, 곰팡이 등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목감기를 악화시킨다.

목감기를 빨리 낫기 위해서는 오래 머무르는 곳(방, 사무실, 거실 등)을 청소하고 환기를 자주시켜주는 것이 좋다.


습도 유지

목감기 빨리 낫는 법 5번째는 습도 유지이다. 건조한 공기는 목을 피로하게 만들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것으로 실내 습도를 높이는 것이 목감기 완화에 도움 된다.

마스크 역시 기관지의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목감기 빨리 낫는 법 5가지를 소개해봤다. 소개해드린 5가지 모두 실천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잘 실천한다면 목감기로 고생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병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인 의사의 진료와 처방을 받는 것이다.

3일 이상 고열이 지속되는 경우, 10일 이상 목감기가 낫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꼭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베스트 5+1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