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5가지 분류 비교 정리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분류 및 비교 정리

장 질환을 의심해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약 30%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을 정도로 우리 주변에 대장이 과민한 사람들이 많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특별하게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장의 기능이 좀 과민해져 있어서 만성적인 복통을 느끼거나 가스가 차는 불편감 혹은 설사와 변비 같은 배변 장애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하는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과민 대장증후군은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이 없다.

물론 약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말 중요한 것이 바로 평상시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 권유하는 식이요법인 ‘로우 포드맵 다이어트’를 소개하고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을 5가지로 분류하여 비교 정리해 볼 것이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불편감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이 글을 꼭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글의 순서


로우 포드맵 다이어트란?

과민대장증후군- 장이 민감하다면 이런 음식은 피하시고 이런 음식을 드세요.
출처 :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

로우 포드맵 다이어트라는 것은 말그대로 아래의 포드맵에 속하는 음식들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다는 것이다.

F : Fermentable = 발효당

O : Oligosaccharide = 올리고당 종류들

D : Disaccharide = 이당류(젖당, 유당 등)

M : Monosaccharide = 단당류(과당 등)

A : AND

P : Polyols = 당알콜(자일리톨, 솔비톨 등의 인공감미료 종류)

저포드맵 다이어트를 근거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들의 구체적인 사례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분류 및 비교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곡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잡곡류에 속하는 보리나 호밀 같은 경우에는 올리고당에 해당되는 프록탄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저포드맵 중 O : Oligosaccharide = 올리고당 종류들에 속하기 때문에 피해야 할 음식으로 분류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보리나 호밀 대신에 쌀, 감자와 같은 곡류들이 훨씬 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갈락탄 같은 올리고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강낭콩, 구운 콩 또는 콩물 등은 장이 민감해질 수가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콩은 두부 형태로 섭취하면 좋다. 그리고 완두콩 같은 경우에도 장을 민감하게 만드는 성분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편안하게 먹을 수 있다.


유당

유당은 FODMAP 중 D(Disaccharide)에 해당되는 이당류에 해당된다.

피해야 할 음식

우유나 치즈 또는 요플레, 아이스크림 등 유당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이라기 보다는 유제품을 먹고 싶은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요즘 많이 나오는 유당 제거 우유(Lacto-Free)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일

과일에도 FODMAP 중 M(Monosaccharide)에 해당하는 단당류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일의 종류도 분류해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피해야 할 음식

사과나 배, 복숭아 같은 과일은 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스 혹은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말린 과일도 피하는 것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훨씬 도움이 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바나나, 블루베리, 토마토, 포도, 키위, 딸기, 오렌지 같은 경우에는 다른 과일들보다는 비교적 괜찮게 먹을 수 있는 당이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자들에게는 적합한 과일이라고 보면 된다.


채소

과민성대장증후군음식

피해야 할 음식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양배추, 마늘, 양파 등과 같은 채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반면에 가지, 호박, 시금치, 죽순, 당근, 샐러리 같은 경우는 장에 자극을 덜 주는 채소들이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이다.


기타 피해야하는 음식

과민대장증후군 피해야할 음식

이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커피, 탄산 음료, 자극적인 음식(ex. 너무 차가운 음식, 너무 매운 음식, 너무 짠 음식), 기름이 많은 음식(ex. 튀김류) 등이 있다.

이러한 음식들은 장을 자극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한테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간에 좋은 차 BEST 4 와 조심해야 할 차 4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