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출제 기준과 독학 공부 방법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출제 기준과 독학 공부 방법 정리

중년의 고시라고도 불리는 공인중개사 시험은 대한민국에서 수능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심심찮게 들려오는 ‘직장인, 주부들의 단기간 합격 후기’ 들로 인해 공인중개사 시험이 여타의 전문 자격증 시험보다 따기 쉽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물론 자격증 공부를 한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 생각이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 시험도 엄연히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이기 때문에 자격증 공부를 처음 도전해본다면 만만하게 생각하고 섣불리 덤벼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성급한 자격증 시험 도전 결정은 시간과 돈만 낭비할 뿐이다.”

이 글에서는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소개와 출제 기준 그리고 독학 공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도전하기에 앞서 첫 관문인 1차 시험 과목과 출제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내가 도전해서 성공할 수 있는 자격증인가’ 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한번 진지하게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도전할 마음이 생겼다면 이 글에 정리해둔 독학 공부 방법을 참고하여 진심으로 도전해보기를 바란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독학 공부 방법 팁

독학 공부방법으로 공인중개사 합격했어요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을 독학으로 공부하려고 한다면 실제 독학으로 공부해서 합격한 선배님들의 조언이 가장 와닿고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합격 수기나 공부방법 노하우와 같은 내용을 한번쯤은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이런 독학 공부 방법이나 팁 같은 내용은 딱 깔끔하게 정리된 내용 하나 정도만 보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이미 합격한 사람들의 노하우는 그들의 것이고 결국 내 합격은 나의 실천과 노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소개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은 총 2과목으로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된다.

시험은 각 과목당 40문항으로 총 80문항의 5지선택형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고, 시험 시간은 100분이 주어진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부동산학개론

부동산학개론에서는 부동산학 총론, 각론, 감정평가론을 배운다. 이 과목에서는 부동산학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과 부동산 시장 및 정책, 금융, 투자는 물론 부동산의 가격이론, 감정평가의 3방식에 대해 공부해야한다.

부동산학개론은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중 상대적으로 쉬운 축에 속하는 과목으로 경영학 혹은 경제학을 공부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 더 유리할 수는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더라도 그 내용이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부분이 많은 과목이다.

특별히 이해가 어려운 과목은 아니지만 암기해야할 분량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방심하면 안되는 과목이다.

그 밖에 부동산 투자론 등의 파트에서 계산문제도 출제되는데 이에 대한 대비도 연습문제를 통해 미리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

민법 및 민사특별법에서는 민법총칙, 물권법, 계약법, 민사특별법을 배운다. 민법총칙에서는 물권법과 계약법에 공통 적용되는 내용을, 물권법에서는 물권의 특징과 법률효과를, 계약법에서는 매매/교환/임대차를 배운다.

민사특별법에서는 주택임대차보호법 등 몇 개의 법률을 공부한다.

법학을 처음 접하는 경우라면 민법총칙을 공부할 때 생소한 용어와 개념들이 나와 다소 어렵게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물권법과 계약법까지 1회독하고 난 이후 다시 민법총칙을 보게되면 자연스레 이해가 되는 부분들이 생길 것이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의 경우에도 차근 차근 공부하다보면 크게 어려운 과목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과목은 공부해야할 양이 많은 과목으로 회독수를 늘려서 철저한 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인중개사 시험 출제 기준과 합격 기준

공인중개사 시험을 주관하는 큐넷(Q-Net) 홈페이지에서는 매년 공인중개사 시험 출제 기준 및 합격 기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지해준다.

매년 큰 변화는 없으나 시험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할 것이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출제 비율과 시험 범위

올해(2021)의 경우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별 출제 비율 및 시험 범위는 아래와 같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출제 기준 독학 공부 방법

자격증 시험의 경우 100점보다는 효율적인 합격이 중요하기 때문에 1차든 2차든 철저하게 시험 출제 비율에 따른 공부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부동산학개론의 세부적인 시험 범위는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과목 부동산학개론 시험 범위

공인중개사 합격 기준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 기준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평가로 합격 기준은 1차와 2차 모두 과락 컷 40점에 전체 평균 60점 이상으로 동일하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