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먹는 방법 8가지 추천
마의 효능은 소화 기능의 향상, 당뇨병, 혈관과 뇌 건강 개선 등 하나하나 따지기 힘들 정도로 뛰어나다.
마가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여러 사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과거 임진왜란 시절에 마는 죽의 형태로 굶주림에 허덕이던 병사들의 활기를 되찾아 주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현대에 들어와서는 육상계의 슈퍼 스타 우사인 볼트가 했던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도 ‘마’ 라는 식품이 왜 좋은지 알 수 있다.
우사인 볼트는 그를 포함한 그의 고향 자메이카 사람들이 마과의 식물인 참마를 즐겨 먹는데, 참마에 함유된 여러 효소들이 온몸에 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본인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마는 우리 몸의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다.
이 글에서는 마 먹는 방법 8가지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다. 마를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이 궁금하셨다면 이 글을 참조하시면 답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마란?
마는 마과의 덩굴 식물이다. 약재로 쓰일 때는 산약(山藥), 즉 ‘산에서 나는 약’이라 불린다. 비슷한 식물로는 참마와 야콘 등이 있다.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 부분은 마의 덩이줄기이다. 덩이줄기란 식물의 줄기 부분에 영양소가 저장되며 부피가 커진 것을 말한다.
마의 겉모습은 칡이나 고구마와 비슷한데, 껍질을 벗기면 살이 우윷빛처럼 하얗다.
특징적인 맛이나 향은 없으며 담백하다. 감자나 고구마의 단 맛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밍밍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단 맛이 없이 고소하고 담백해 오히려 더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식감은 아삭한 편이다.
마의 효능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 인슐린 분비 촉진 -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다. ✅ 장과 위에 좋다. ✅ 면역력을 높여준다. ✅ 소화가 잘된다. ✅ 무기질이 풍부하다. ✅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마에 함유된 당류는 다당체로 체내에서 흡수가 거의 되지 않는다. 그래서 칼로리가 낮은데 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돼지감자’ 와도 비슷하다.
마는 또한 당류의 세포 흡수 작용을 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마는 다이어트하는 사람들과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마의 끈끈한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에 좋으며, 껍질을 까면 나오는 미끌미끌한 뮤신 성분은 위에 좋다. 또한, 글루탐산과아스파르트산과 같이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가 있다.
디아스타제와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소화가 잘 되며, 비타민 B와 칼륨과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괜히 ‘산약’이라 불리는 것이 아니다.
체력과 남성 스테미나 증진에도 도움이 돼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도 있다.
다만, 처음 마를 접하는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마 먹는 방법 8가지
마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차로 우려내 마시는 방법(마차), 믹서기에 갈아 먹는 방법(마즙), 가루로 만들어 먹는 방법, 쪄먹는 방법, 구워 먹는 방법 등이 있으며 생으로 먹기도 한다.
마 먹는 방법은 글보다 영상으로 보면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아 도움이 될 만한 영상을 첨부할테니 확인해보면 되겠다.
1. 마차(산약차)
잘게 썬 마 뿌리를 끓는 물에 우려내어 마시거나, 마를 갈아 즙을 내서 물에 타 마실 수 있다. 더 간편하게는 시중에 판매되는 마 가루를 사서 뜨거운 물에 타 마시는 방법이 있다.
2. 마즙
마를 믹서기에 간 뒤, 그대로 마시거나 기호에 따라 우유, 요거트 등에 섞어 마실 수 있다.
3. 찐 마
감자, 고구마처럼 쪄먹는 방법이다. 마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살며 담백하다.
마는 감자나 고구마와 달리 단 맛이 없고 밍밍하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소금, 간장, 꿀 등에 찍어 먹는 것도 좋다. 물론 그냥 먹어도 괜찮다.
4. 구운 마
마를 널찍하게 잘라서 더덕구이처럼 구울 수 있고, 군고구마처럼 통째로 구워낼 수도 있다. 구운 마는 담백하면서도 무척 고소하다.
개인적으로는 마를 먹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군고구마처럼 구워 먹는 방법을 가장 추천한다. 구운 마의 껍질을 벗겨 한 입 베어 물면, 고소하고 담백하면서 구운 향이 나는 것이 정말 맛있다.
5. 마죽
쌀죽에마즙이나 마 가루를 첨가해 먹는 방법이다. 담백함이 배가 된다.
6. 마밥
쌀밥에마즙, 마 가루, 또는 길게 썬 생마를 올려 먹는 방법이다.
7. 생 마
마에 함유된 영양분들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마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고 싶으면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다만생마는미끌거리면서도 사각사각하는 식감이 독특해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편이다. 기호에 따라 소금, 간장, 꿀 등에 찍어 먹으면 된다.
8. 기존 요리에 응용
마를 잘게 썰어 계란말이에 함께 넣어 먹거나, 채소볶음 요리를 할 때 같이 볶아 먹을 수 있다.
된장국과 같이 다양한 채소 건더기를 넣어 만드는 국이나 찌개 요리에 넣어 먹어도 좋다. 감자나 무 같은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