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모마일 효능 7가지, 캐모마일 차 마셔야 하는 이유

캐모마일 효능 6+1가지와 캐모마일 차를 마셔야하는 이유

캐모마일은 차를 즐기는 사람 뿐만 아니라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 꽃이다.

그러나 정작 캐모마일 효능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캐모마일을 접하고있는 사람은 그리 흔치 않다.

캐모마일 효능에 대해 정확하게 정리한 이 글을 읽어둔다면, 분명 캐모마일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의 순서


캐모마일 효능 7가지


캐모마일 효능 1 – 신경 안정에 효과가 있다.

녹차에는 들어있지만 캐모마일에는 안 들어있는 것이 있다. 바로 카페인이다.

카페인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항상 흥분되어 있는 경우(교감신경 항진) 매사에 예민해지고, 쉽게 피로해지며, 면역력이 떨어지고 소화력이 약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따른다.

캐모마일은 흥분된 교감 신경을 가라앉히며 우리 몸과 마음을 진정시킨다. 뜨거운 캐모마일 차를 호호 불어 마시며 여유를 즐기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캐모마일은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도 이바지한다. 밤에 잠을 못 자 고민이시라면 술의 힘을 빌리기보단 캐모마일을 한 잔 마셔보는 게 어떨까?


캐모마일 효능 2 –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

영국 BBC 보도에 따르면 캐모마일은 당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우리 몸 속에는 ‘알도스 레둑타제’라는 어려운 이름을 가진 효소가 있는데, 이 효소가 몸속에서 지나치게 활발히 활동할 경우 당뇨합병증이 올 수 있다.

캐모마일은 바로 이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며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탁월하다.

즉, 캐모마일은 체내 혈당량을 조절하여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그러니 이미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이나 가족력으로 당뇨 예방이 필수이신 분들이라면 앞으로는 술,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가당음료 마시는 것보다 캐모마일 차 한 잔을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


캐모마일 효능 3 –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 속에는 테르펜, 카모아줄렌 등의 유기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이 유기화합물들은 우리 몸 속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며,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캐모마일은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체내활성화를 막아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특히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

그러니 면역력이 떨어져서 고민이라면, 잦은 술자리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어 늘 피로를 달고 산다면, 커피 대신 캐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간에 좋은 차 BEST 4와 조심해야할 차 4가지


캐모마일 효능 4 – 염증 해소에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에는 카모아줄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을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캐모마일을 크림 형태로 만들어 습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염증 부위에 바르는 실험을 해본 결과, 치료 효과가 매우 뛰어났다고 한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캐모마일은 염증 완화에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알면 알수록 ‘차’가 아니라 ‘약’이 아닌가 싶은 캐모마일이다.

실제로 독일에서는 캐모마일이 ‘표준 약용 차’로 정식 허가가 나 있다고 한다.


캐모마일 효능 5 – 피부 미용, 생리통, 빈혈 완화에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 속에는 아피게닌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아피게닌이란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몸의 산성화를 막고 피부 노화를 더디게 한다.

캐모마일 속 항염증 성분들은 피부 트러블의 발생을 억제하고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캐모마일에는 염증 해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우려내고 난 캐모마일 티백을 피부 트러블 부위에 대고 있으면 피부 진정에도 도움이 된다. (단, 화상을 주의해야한다.)

피부 미인이 되고 싶은 자, 캐모마일을 마셔라.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캐모마일은 생리통 완화와 빈혈 완화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괜히 캐모마일이 ‘미녀들의 차’라고 불리는 것이 아니다. 남자들이 마셔도 좋지만 여자들에게 더 좋은 차가 바로 캐모마일이다.


카모마일 효능 6 – 입냄새 해소 및 구내염 완화와 예방 효과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캐모마일은 염증 해소 효과가 있다. 따라서 캐모마일을 섭취하게 되면 입 속 염증인 구내염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할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이 예방 및 완화되면 자연스레 입냄새가 없어질 것이고, 건강한 웃음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라면, 입 속이 자주 헐고 붓는다면, 잇몸이 부어서 불편하다면 수시로 따뜻한 캐모마일을 한 잔씩 마셔보는 건 어떨까.


참고하면 좋은 글 – 잇몸 헐었을 때, 원인 2가지와 자가 대처법, 예방법 총정리


캐모마일 효능 7 – 비염 완화, 소화기 질환 해소, 통증 완화

입과 코는 연결되어 있다. 캐모마일의 뛰어난 살균 및 소독 작용은 입 건강 뿐만 아니라 코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을 마시면 비염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캐모마일은 소화기 질환(복통 및 설사)의 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캐모마일 속 글리신 성분은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 앞서 말한 것처럼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두통, 치통 등의 통증 완화에도 큰 역할을 한다.


마치며

지금까지 긍정적인 캐모마일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그러나 캐모마일을 무턱대고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가령, 캐모마일 속에 든 ‘쿠마린’이란 성분은 우리 몸의 지혈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술 전이나 출산 전에 다량으로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어떤 음식도 완벽할 수는 없는 것 같다. 캐모마일도 본인의 상황에 잘 맞고 적절한지 잘 따져보고 섭취하면 좋을 것 같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