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그리고 빨리 자라는 방법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그리고 빨리 자라는 방법

나의 학창 시절에는 두발 규제가 있었다. 매번 자르기 싫었던 머리를 짧게 자르고 나면,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나게 하려고 갖은 방법을 다 써봤다.

항간에 떠도는 썰에 따라 일부러 야한 생각도 해보고, 손톱끼리 문질러도 보고, 머리카락에 물을 계속 묻히는 등의 온갖 민간요법을 다 동원했었다.

20대에 접어들고서는 군대를 제대하고서 그리고 미용실에서 머리가 실패했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났으면 싶었다. 아마 이런 경험은 모두가 한번씩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늘은 비슷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그리고 머리카락 빨리 자라게 하는 법,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면 좋은 점과 안좋은점을 공유해보도록 하겠다.

머리카락 빨리 자라게 하는 법

야한 생각을 많이 하면 머리카락 빨리 자란다는 말이 있지만 사실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야한 생각을 해서 머리카락이 빨리 자랐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플라시보 효과‘에 가까울 것이다.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은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에서 이미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면 될 것 같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요한 몇 가지만 요약해서 정리해보겠다.

  •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음주, 흡연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생활 습관을 멀리 하자.
  • 영양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는 편식, 카페인 섭취 등을 주의하자.
  • 적절한 휴식, 적정 수준의 운동, 숙면, 균형 잡힌 식단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몸의 건강을 유지하자.
  • 스트레스를 잘 피하고 잘 푸는 것 역시 필요하다.
  • 하루에 한 번은 꼭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을 때는 두피 구석구석 꼼꼼히 기름기를 제거해줘야 한다. 그리고 낮에 머리카락과 두피가 외부 물질에 오염되므로 자기 전 밤에 머리를 감는 것이 더 좋다.

  • 머리카락을 보호해주는 헤어 제품을 적절히 사용하자.

헤어 에센스, 헤어 트리트먼트, 헤어 로션과 헤어팩 등 내 모발에 맞는 헤어 제품을 골라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 머리카락을 빠르게 자라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발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모발영양제는 머리카락을 만드는 영양소인 케라틴 합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남성호르몬을 조절하는 ‘탈모약’과는 다르다. 탈모약과 달리 의사 처방전 없이도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모발영양제를 복용하면 머리카락이 빨리 자랄 뿐 아니라 머리 숱 자체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

다만, 모발영양제 복용 시 주의해야할 점은 머리카락 뿐만 아니라 눈썹과 수염을 포함해 온몸의 털이 빨리 자란다는 점이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는 유전적 특성과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한 달에 1~1.5cm 정도로 자란다. 즉, 하루에 0.3~0.5mm씩 자라는 셈이다.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다. 대신 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난다.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까지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가 가장 빠르며 그후로는 점점 줄어든다.

인종에 따라서도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는 차이가 있는데, 동아시아인의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가 가장 빠르고(한 달에 1.3cm), 백인이 그 다음이며(한 달에 1.2cm), 흑인이 가장 느리다(한 달에 0.9cm).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면 좋은 점과 안좋은 점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 것은 좋은 점도 있고 안좋은 점도 있다.

우선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나서 좋은 점으로는

  1. 기존에 실패했던 스타일링이 빠르게 커버된다.
  2. 원하는 스타일링을 빨리 시도해볼 수 있다.
  3. 머리카락이 빨리 자란다는 건 그만큼 내 몸이 건강하다는 뜻이다.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나서 안좋은 점으로는

  1. 마음에 들었던 스타일링의 유지기간이 짧아 미용실에 자주 가야되고 돈과 시간을 뺏긴다.
  2.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 사람은 수염이나 체모 역시 빨리 자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자든 여자든 불편함을 느끼기 쉽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