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2가지와 대처법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과 대처 방법

중년의 나이가 되면 누구든지 갱년기가 찾아오기 쉽다.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기 혹은 완경기라고 하는데 생리가 끊기는 현상이 오면서 갱년기가 급속하게 진행된다.

그런데 남성의 경우 여성의 갱년기와는 달리 자기도 모르게 서서히 갱년기가 오기 때문에 내가 지금 남성 갱년기가 오는 건지 안 오는 건지 모르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래서 오늘은 병원에 직접 가서 검사하지 않아도 남성 갱년기가 온 건지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과 남성 갱년기 증상 대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한다.

이 글을 보고있는 당신이 혹시 중년의 남성이라면 반드시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시고 그렇지 않더라도 주위에 중년 남성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을 소개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1

남성도 중년의 나이가 되면 갱년기가 찾아오는 분들이 많은데 내가 갱년기가 온 건지 아닌 건지 확인하기 어렵다.

물론 병원에 가서 혈액 검사나 호르몬 검사를 해보면 어느 정도 갱년기 여부에 대해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자가 진단을 통해서 내가 갱년기가 온 건지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남자 갱년기 증상

앞서 말했듯 여성의 경우 갱년기 증상이 폐경을 겪으면서 급속도로 나타나기 때문에 누구든지 갱년기 여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이 갑자기 훅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보통 30대부터 1년에 1% 정도씩 떨어지다가 40-50대 중년의 나이가 되면 호르몬이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면서 조금씩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적으로 40대가 되면 약 27.4%가, 50대가 되면 31.2%가 남성 갱년기를 겪고 있다고 한다.

즉, 40-50대 중년 나이가 되면 3~4명 중에 1명은 남성 갱년기 증상을 앓고 있는 것이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큰 병이 아니다.

따라서 겁먹을 필요 없이 빨리 본인의 증상을 체크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남자 갱년기 증상 8가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남성갱년기학회에서는 대표적인 남성 갱년기 증상을 8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우리는 이 8가지 증상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남성 갱년기를 강력하게 의심해볼 수 있다.

기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

✅ 근력과 지구력이 떨어진다고 느낀다.

✅ 젊었을 때 보다 키가 2~3cm 줄었다고 느낀다.

✅ 삶의 즐거움이 자꾸 떨어진다.(의욕이 떨어진다.)

✅ 우울감 또는 불안감이 자꾸 생긴다.(감정기복이 심해진다.)

✅ 저녁을 먹고 나면 바로 졸립다.

✅ 운동 시 민첩성이 떨어진다.

✅ 예전보다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2

남성 갱년기 증상은 앞서 정리한 8가지 증상 이외에도 2가지 증상이 더 있는데 이 2가지 증상은 둘 중에 하나만 있어도 갱년기로 볼 수 있다.

✅ 성욕 감퇴

✅ 발기력 감소

※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남성 멀티비타민 등을 복용해주는 것도 좋다.

남자 갱년기 증상 대처법

일반적인 경우

사실 남성 갱년기 극복 방법은 뚜렷한 한 가지 방법이 없다.

항상 건강을 위해서 노력하는 삶 자체가 갱년기를 늦출 수 있고, 젊게 살 수록 갱년기는 극복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안 좋은 술, 담배 끊고 스트레스 적게 받고, 몸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먹으면 된다.

모두가 알고 있는 상식적인 얘기들을 계속해서 똑같이 실천하는 것이 바로 갱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호르몬 수치가 너무 많이 떨어진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의 힘을 빌려야한다.

실제 아산병원 연구 자료를 보면 약 40세 이상 1822명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를 했는데 남성갱년기라고 비슷하게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실제적으로 약 10%정도는 호르몬 보충 요법이 필요한 경우였다.

즉,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겪고있는 사람들 10명 중에 1명 정도는 반드시 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호르몬 보충 요법의 경우 먹는 약, 붙이는 패치, 주사를 맞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호르몬 보충요법을 받게 된다면 미리미리 부작용 등에 대해 인지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나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도움되는 글

남성 갱년기는 누구든지 다 나이가 들면서 겪는 증상이다. 따라서 남자 갱년기 증상이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혹시 증상들이 너무 심각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도 해보고 필요시 호르몬 보충 요법도 받는다면 더욱 건강하게 갱년기를 잘 넘길 수 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