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자가진단 확실한 2가지 방법

거북목 자가진단, 이런 사람이면 한번쯤은 반드시 해보는 것을 정말 추천한다.

일상 생활 중 무심코 거울을 봤는데 내 목이 거북이 목 마냥 앞으로 나가려고 하는 것 같은 모양인가?

평소에 자주 후두골 땡기고, 상부 승모근 근육이 뭉치고, 신경이 눌린 듯한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본인이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인가를 자가진단해보고, 맞는 것 같다면 목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 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굳이 엑스레이, MRI 등을 찍어보지 않고도 내 목의 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과 거북목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의 순서

  1. 거북목 증후군 이란?
  2. 거북목 원인과 증상
  3.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
  4. 거북목 자가진단 글을 마치며

거북목 증후군 이란?

목뼈 휘는 '거북목 증후군' 질환 급증 / YTN (Yes! Top News)
거북목 증후군 자가진단

목은 역C자 형태의 목이 정상적이다. 그러나 일자목은 이 정상적인 목에서 경추의 C자 형태가 없어지고 목이 일자로 뻣뻣하게 서 있는 형태를 말한다.

그리고 거북목은 등이 굽고 턱이 위로 치켜 올라간 상태로 목의 C자 형태가 과신전 된 상태를 말한다.

* 과신전 : 몸이 펼쳐지는 범위가 정상의 범위를 지나친 경우


거북목 원인과 증상

거북목증후군의 원인

1. 거북목 원인

거북목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생활 습관, 운동 부족, 체형불균형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책상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다. 업무를 보든 공부를 하든 책상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책상에서 하는 일 대부분은 거북목을 유발한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뗄 수 없는 스마트폰 사용 또한 거북목을 유발하는 큰 원인 중에 하나이다.

목을 앞으로 숙이는 자세가 지속되면 앞으로 떨어지는 머리를 붙잡기 위해 뒷목 및 어깨 근육들이 긴장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근신경계의 밸런스가 깨지고, 경추의 구조적인 변화도 생겨 거북목, 일자목이 되는 것이다.


2. 거북목 증상

  • 뒷목 및 어깨 통증 (목디스크 발생 위험도 증가)
  • 라운드 숄더 현상(어깨 회전근개 손상 발생 가능성)
  • 굽은등(등 통증)
  • 허리 골반 통증(디스크 협착증 위험 증가)
  • 긴장성 두통
  • 만성피로

우리 몸은 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거북목을 방치하면 전신적인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거북목 증상이 보이면 즉시 거북목 자가진단을 해보기를 권한다.

건강은 무조건 예방이 답이다!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

쉽고 간단한 거북목교정 자가진단법(Forward Head Posture Correction)

가장 간단한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내 자세를 거울로 한번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거울만 봐서는 잘 모르겠다 한다면

좀 더 확실한 방법으로 벽과 손가락 또는 휴지심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 요약

  1. 벽에 머리, 등, 허리, 엉덩이, 다리를 붙인다.
  2. 손가락 마디를 벽과 목 사이로 통과시킨다.(휴지심을 벽과 목 사이로 통과시킨다.)

거북목 판단 기준

손가락

  1. 두 마디가 통과 = 정상
  2. 세 마디가 통과 = 거북목

휴지심

  1. 잘 들어갈 경우 = 정상
  2. 잘 안들어간다 = 일자목
  3. 등과 뒷통수를 벽에 붙이려고 했을 때 목이 과하게 땡기는 느낌이 든다 = 거북목

경추 거북목 셀프 스트레칭 바 알아보기


거북목 자가진단 글을 마치며

지금 까지 거북목 증후군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셀프로 거북목 여부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거북목 자가진단방법까지 알아보았다.

난 거북목인거 같다……

그런데 병원에 갈 정도로 심한 증상은 없기에 지금부터라도 관리를 해야겠다.

고로 다음 글에서는 평소에 혼자서 할 수 있는 거북목 스트레칭 운동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야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거북목 증후군 스트레칭 교정 운동 방법 2가지 추천